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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이중화로 구성된 애저 서비스 버스에 애저 펑션을 이용해서 메시지 주고 받기

by Justin Yoo in Enterprise Integration · 10 min read

애저 서비스 버스는 애저에서 제공하는 여러 메시징 서비스 제품군 중 하나이다. 기본적으로 월간 99.9%의 업타임을 보장하는데, 달리 말하면 이는 한달 30일 기준으로 약 43분 정도의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회사에서 사용하는 시스템이 애저 서비스 버스를 사용하고 있는데, 43분 정도의 장애가 일어나도 시스템 운용에 큰 문제가 없다면 상관 없지만, 만약 좀 더 고가용성을 필요로 한다면 재해 복구 (Disaster Recovery)와 관련해서 애저 서비스 버스 프리미엄 플랜을 사용해야 ...

애저 메시징 서비스를 위한 스키마 저장소 구현

by Justin Yoo in Enterprise Integration · 5 min read

지난 포스트에서는 메시지 유효성 검증의 도구로서 스키마 저장소에 대해 논의해 봤다. 클라우드상에서 비동기식 시스템 아키텍처를 구현한다면 메시지 유효성 검사를 위해 고려해 봐야 할 부분이 바로 이 스키마 저장소인데, 애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메시징 서비스 – 큐 스토리지, 서비스 버스, 이벤트 허브, 이벤트 그리드 – 중 어느 하나도 스키마 저장소를 현재로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따라서 스키마 저장소 기능은 직접 구현해서 써야 한다. 이 포스트에서는 애저 블롭 스토리지를 이용해서 스키마 저장소 만들고 ...

애저 데브옵스 파이프라인에서 애저 스토리지 에뮬레이터 사용하기

by Justin Yoo in Visual Studio-alm · 3 min read

애저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다 보면 애저 스토리지와 연동할 경우가 종종 있다. 특히 애저 펑션의 경우에는 거의 애저 스토리지가 필수적으로 연결이 되어야 하는 편인데, 로컬 개발 환경에서는 애저 스토리지 에뮬레이터가 있어서 그것을 활용하면 된다. 애플리케이션의 단위 테스트 상황에서는 사실 이 에뮬레이터가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인데 통합 테스트 혹은 종단간 테스트의 경우에는 실제 애저 스토리지 인스턴스든 에뮬레이터든 연결이 되어야 한다. 로컬 개발 환경에서는 직접 에뮬레이터를 실행시킨 후에 테스 ...

메시지 유효성 검사에 대한 다양한 관점

by Justin Yoo in Enterprise Integration · 7 min read

대부분의 정보 시스템은 크게 사용자의 입력을 받는 부분과, 그 입력을 처리하는 부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개념은 서로 다른 시스템 사이에 메시지를 주고 받는 형태로도 확장할 수 있다. 이렇게 시스템 사이에 메시지를 주고 받을 때, 이 메시지가 우리가 원하는 형태의 것인지 아닌지를 검증하는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만약 메시지에 대한 검증을 하지 않으면 검증되지 않은 메시지로 인해 시스템 전체가 엉망이 될 수도 있고, 이는 곧 이 시스템을 이용하는 회사에 엄청난 손실을 가져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

애저 데브옵스 다단계 파이프라인 승인 전략

by Justin Yoo in Visual Studio-alm · 3 min read

애저 릴리즈 파이프라인을 사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UI를 통해 파이프라인을 직접 구성하는 방법이 있고, 다른 하나는 YAML 파이프라인에 통합시켜 사용하는 방법이다. 여전히 전자의 방법이 후자의 방법보다는 훨씬 더 강력하고 많은 기능을 포함한다. 후자의 경우는 아직 퍼블릭 프리뷰 기간이어서 제한된 기능만을 제공한다. 그런 제한된 기능 중에 최근 한가지 가능해진 것이 있는데, 바로 스테이지별 승인 기능이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템플릿을 이용해 파이프라인 리팩토링을 하는 방법에 대해 알 ...

.editorconfig 파일을 활용한 정적 코드 분석

by Justin Yoo in Dotnet · 5 min read

애플리케이션 혹은 시스템 개발 업무는 보통 혼자서 하기 보다는 여럿이서 팀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팀을 꾸릴 때 제일 처음으로 하는 것들 중 하나가 개발환경 설정인데, 이것은 공통의 개발환경을 맞춰서 코드 품질을 높이기 위한 것이기도 하고, "내 컴퓨터에서는 되는데요?" 와 같은 문제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코드 스타일의 일관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를 설정하는 것도 이 개발환경 설정 활동 중 하나이다. 이 포스트에서는 .editorconfig 파일을 통해 C# 정적 코드 ...